뜨끈한 화로 위에 석화나 모시조개를 올려놓고 입을 벌리기를 기다리는 순간은 상상만으로 침샘을 자극합니다. 특히 뽀얀 김이 올라오는 겨울철이 제대로인데요. 간혹 맛있게 굴과 조개를 먹은 뒤 궁금해질 때가 있습니다. 물론 보통은 쓰레기로 버리지만 뭔가 2% 아쉬움이 남습니다. 바로 껍데기가 갖고 있는 특성 때문이죠.
석화 / 사진 = 픽사베이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석화나 조개의 껍데기를 포함한 수산물의 부산물에는 칼슘, 콜라겐 등 유용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재활용 자원으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지만 그간 관리체계의 부실, 다량의 수분?염분을 처리해야 하는 문제 등으로 재활용에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제1차 수산부산물 재활용 기본계획’을 확정해 발표하며 현행 19.5%인 수산부산물 재활용률을 2027년까지 30%까지 올리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수산부산물의 분리배출을 확대하는 것을 시작으로, 패류 껍데기를 재활용할 수 있는 시설 확충, 재활용 제품의 판로 확대 등의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조개 / 사진 = 픽사베이
무엇보다 주목하는 점은 수산부산물의 재활용 부분인데요. 그간 수산부산물은 주로 분쇄·건조 등 단순처리를 거쳐 부가가치가 낮은 비료, 사료 등으로 쓰였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수산부산물을 바이오 플라스틱, 양식어장 바닥 저질개선제 등 고부가가치의 친환경 재활용 자원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도 연안의 기후적응력, 온실가스 흡수력을 제고하기 위해 굴 껍데기를 활용해 자연 해안선을 조성할 방침입니다. 바다숲 조성 기반이 되는 인공어초 제작 기술 등이 중심입니다.
소재화 기술 개발도 추진하는데요. 어류, 해조류, 패류 등 각 부류별 수산부산물을 기능성 식품, 화장품 등을 위한 해양바이오 소재로 개발하고, 괭생이모자반과 같이 현재 식용으로 섭취하지 않는 해조류 부산물을 대체사료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석화구이 / 사진 = 픽사베이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수산부산물을 자원순환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재활용 생태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첫 발걸음이라고 평가한다”며, “수산부산물이 연안·어장 환경을 살리고, 어촌의 새로운 소득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굴과 조개껍데기의 화려한 재탄생을 기대해봅니다. 매경닷컴에서 1월 4주 바다낚시 정보 전합니다.
서해
서해 중부
서해 중부에서는 인천남항, 무창포항, 홍원항을 중심으로 우럭, 열기, 광어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인천남항에서 나이스호, 킹스타호, 무창포항에서 엔조이호, 홍원항에서 홍원호, 드래곤호, 도깨비호 입니다.
서해 남부에서는 비응항, 어란진항, 서망항을 중심으로 우럭, 감성돔, 열기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서해 중부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비응항에서 하이원호, 세븐호, 용성호, 어란진항에서 명성호, 서망항에서 시온호입니다.
이번 주 서해안 출조버스는 마검포항에 광어, 우럭을 잡으러 인천광역시 계양구 서운동에서 출발하는 바다의신이 있습니다.
격포항에 우럭을 잡으러 부천 만화박물관에서 출발하는 한국낚시아카데미가 있습니다.
서해 남부
이번 주 서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월 28일 토요일 13물, 1월 29일 일요일 조금입니다.
서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서해 중부 앞바다는 1월 28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29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서해 남부
서해 남부 앞바다는 1월 28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29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동해 중부
동해 중부에서는 대진항, 임원항, 사천진항을 중심으로 가자미, 대구, 열기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대진항에서 민영호, 강원고성창수호, 임원항에서 태평양호, 탐라호
사천진항에서 싹쓰리호 입니다.
동해 중부
동해 남부에서는 영일만항, 읍천항, 전촌항을 중심으로 열기, 볼락, 삼치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영일만항에서 태창호, 뉴대양호, 포시즌호, 읍천항에서 뉴테크호
전촌항에서 썬라이즈호 입니다.
동해 남부
이번 주 동해안 출조버스는 공현진항에 가자미를 잡으러 경기도 하남시 초이동에서 출발하는 갈도낚시카페가 있습니다.
아야진항에 가자미를 잡으러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 출발하는 목감낚시가 있습니다.
오호항에 가자미를 잡으러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 출발하는 이레피싱이 있습니다.
이번 주 동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월 28일 토요일 14물, 1월 29일 일요일 조금입니다.
동해 남부
동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동해 중부 앞바다는 1월 28일 토요일 눈이 내리고 파고는 1~3m 예상합니다. 1월 29일 일요일 눈이 내리고 파고는 1~3m 예상합니다.
동해 남부 앞바다는 1월 28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29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남해 서부
남해 서부에서는 국동항, 소호항, 녹동항을 중심으로 열기, 갑오징어, 감성돔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국동항에서 매니아호, 뉴스타피싱호, 투에스호, 소호항에서 피싱2호, 녹동항에서 비너스호, 태극피싱호 입니다.
남해 서부
남해 동부에서는 속천항, 영운항, 삼포항을 중심으로 볼락, 열기, 문어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속천항에서 여명호, 대성호1호, 라코호, 영운항에서 박프로호, 삼포항에서 대명호 입니다.
남해 동부
이번 주 남해안 출조버스는 완도항에 참돔을 잡으러 석수 체육공원에서 출발하는 대원낚시가 있습니다.
국동항에 갑오징어를 잡으러 부천 아인스월드에서 풀발하는 이기선피싱클럽이 있습니다.
서망항에 우럭, 열기를 잡으러 수원시 권선구 서부로에서 출발하는 아이엔선상출조가 있습니다.
남해 동부
이번 주 남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월 28일 토요일 14물, 1월 29일 일요일 조금입니다.
남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남해 서부 앞바다는 1월 28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29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동부 앞바다는 1월 28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29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제주
제주
제주에서는 도두항, 사계항을 중심으로 부시리, 방어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도두항에서 깊은바당호, 사계항에서 만석호 입니다.
제주
이번 주 제주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월 28일 토요일 14물, 1월 29일 일요일 조금입니다.
제주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제주 앞바다는 1월 28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3m 예상합니다. 1월 29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3m 예상합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