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따스해지는 봄이 오면서 바다로 낚시를 나가는 이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이른바 성어기를 맞은 것인데요. 전국 바다에는 안전사고 경계령이 떨어졌습니다.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 간 바다에서 사망하거나 실종한 사고 대다수가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인재(人災), 즉 안전사고 때문으로 나타났습니다.
출항 준비를 마친 연안자망업종 선박 / 사진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은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을 통해 최근 5년 간 발생한 안전사고 현황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총 899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총 330명이 사망하거나 실종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전체 안전사고 사망·실종자 330명 중에서도, 조업 등 ‘작업 중 안전사고’로 사망하거나 실종한 경우는 총 203명이었습니다.
최근 5년간 전체 해양사고는 총 1만4802건으로 이중 안전사고는 899건으로 비중이 6.1%에 불과했습니다. 다만 조업 등 ‘작업 중 안전사고’에 따른 사망·실종자는 203명으로 전체 해양사고 사망실종자 537명의 37.8%에 달해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조업 등 ‘작업 중 안전사고’로 인한 치사율도 22.6%로, 다른 사고 유형들과 비교해 가장 높았습니다. 이는 조업 등 ‘작업 중 안전사고’ 10건당 사망·실종자 2~3명이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최근 5년간 ‘작업 중 안전사고’로 사망·실종자가 발생한 가장 큰 원인은 어구나 로프 등에 따른 신체 가격으로, 전체의 21.2%(43명)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어구나 줄 감김에 의한 해상 추락이 20.2%(41명), 나 홀로 조업 중 사망·실종한 경우가 19.2%(39명) 순으로 파악됐습니다.
특히 조업 환경이 열악한 어선에서 작업 중 안전사고로 인한 사망·실종자가 많았는데요. ‘작업 중 안전사고’에 따른 전체 사망·실종자(203명)의 83.2%(169명)가 어선에서 발생했습니다.
어선작업 안전사고 예방수칙 / 사진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어선 중에서도 ‘작업 중 안전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어업 업종은 소형어선 중 주로 그물을 이용해 조업하는 ‘연안자망어업’으로 전체(169명)의 18.3%(31명)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연안복합어업과 근해안강망어업이 각각 10.1%(17명), 근해자망어업이 7.1%(12명) 연안개량안강망어업이 6.5%(11명)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업 중 그물을 끌어 올리다가 신체가 기계에 끼이는 양망기 사고가 많았고, 그 밖에 던지던 그물에 발이 감겨 바다에 빠지거나, 조업 중 당기는 힘이 큰 어구나 로프 등에 맞아 바다로 추락해 사망 또는 실종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단은 조업 중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그물을 끌어 올리는 기계인 양망기 사용 시 2인 1조 작업을 반드시 준수해 비상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해상 추락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투망 중 어구, 로프에 감기지 않도록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어로 장비에 따른 타격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조업 전 위험구역을 확인하고, 안전모 같은 안전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다낚시에 나서는 모든 이들의 안전을 바라보면서 매경닷컴에서 4월 4주 바다낚시 정보 전합니다.
서해
서해 중부
서해 중부에서는 무창포항, 대천항, 진두항을 중심으로 광어, 우럭, 쭈꾸미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무창포항에서 아파치호, 스텔스호, 대천항에서 수호천사호, 진두항에서 카리스마호 입니다.
서해 중부
서해 남부에서는 비응항, 목포항을 중심으로 우럭, 쭈꾸미, 감성돔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비응항에서 하이원호, 군산레인보우호, 뉴오리온호, 목포항에서 제일호 입니다.
서해 남부
이번 주 서해안 출조버스는 홍원항에 쭈꾸미를 잡으러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에서 출발하는 양지피싱이 있습니다.
대천항에 광어, 우럭을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개미피싱이 있습니다.
서해 남부
이번 주 서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4월 27일 토요일 10물, 4월 28일 일요일 11물입니다.
서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서해 중부 앞바다는 4월 27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0.5~1.5m 예상합니다. 4월 28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0.5~1m 예상합니다.
서해 남부 앞바다는 4월 2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4월 2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동해 중부
동해 중부에서는 공현진항, 임원항, 장호항을 중심으로 문어, 대구, 가자미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공현진항에서 창명호, 성북호, 샤크마린호, 임원항에서 경주호, 장호항에서 금정호 입니다.
동해 중부
동해 남부에서는 영일만항을 중심으로 도다리, 가자미, 볼락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영일만항에서 뉴대양호, 태창호, 포시즌호 입니다.
동해 남부
이번 주 동해안 출조버스는 대진항에 문어를 잡으러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에서 출발하는 수원경기낚시가 있습니다.
공현진항에 문어를 잡으러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에서 출발하는 양지피싱이 있습니다.
대포항에 문어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시크릿피싱클럽이 있습니다.
동해 남부
이번 주 동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4월 27일 토요일 11물, 4월 28일 일요일 12물입니다.
동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동해 중부 앞바다는 4월 27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4월 28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남부 앞바다는 4월 27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4월 28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남해 서부
남해 서부에서는 녹동항, 소호항, 유촌항을 중심으로 한치, 갑오징어, 감성돔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녹동항에서 금강호, 태극피싱호, 아라호, 소호항에서 오리엔트호, 유촌항에서 금정호 입니다.
남해 서부
남해 동부에서는 속천항, 진해부두1항, 통영항을 중심으로 감성돔, 문어, 볼락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속천항에서 라코호, 여명호, 대성호, 진해1부두항에서 진해레저피싱, 통영항에서 통영나룻터낚시 입니다.
남해 동부
이번 주 남해안 출조버스는 완도항에 갑오징어, 한치를 잡으러 경기도 화성시 장조1로에서 출발하는 아이엔선상출조가 있습니다.
통영항에 한치, 문어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안산다잡아낚시가 있습니다.
삼천포항에 문어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안산다잡아낚시가 있습니다.
남해 동부
이번 주 남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4월 27일 토요일 11물, 4월 28일 일요일 12물입니다.
남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남해 서부 앞바다는 4월 2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4월 2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동부 앞바다는 4월 2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4월 2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제주
제주
제주에서는 도두항, 사계항, 위미항을 중심으로 갑오징어, 부시리, 열기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도두항에서 뉴그린호, 에이스호, 파워호, 사계항에서 제주왔어호, 위미항에서 오션피싱호 입니다.
제주
이번 주 제주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4월 27일 토요일 11물, 4월 28일 일요일 12물입니다.
제주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제주 앞바다는 4월 27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4월 2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